폴카닷 코인(DOT) 특징 및 현재 시세와 전망 <디파이 시장>
안녕하세요!!
오늘은 폴카닷(DOT)에 대한 설명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 폴카닷 코인 특징
1. 개발진
: 개발에 참여한 개발진들은 많지만 대표적인 개발자는 이더리움 초기 공동 개발자로 있었던 '개빈우드'이며, 실제로 이 이름값도 코인 가격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불과 몇 주전 이오스도 댄 라리머가 사임을 한다고 하자마자 15~20퍼 가량 가격이 빠진 것을 생각하면 개빈우드의 예상 영향력을 알 수 있습니다)
2. 디파이 코인/인터체인 코인
: 사실 디파이 시장에 대해 제대로 이야기를 하려면 하나의 포스팅이 나올만큼 양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이 pow에서 pos로 프로토콜 전향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결과적으로 이더리움 또한 디파이 시장에 다음 업데이트 이후 본격적으로 뛰어든다는 이야기이고 그 말은 그만큼 비전이 있는 시장이라는 뜻입니다.
(디파이 코인의 대표 주자로는 체인링크 등이 있습니다.)

<tmi: 체인링크 또한 디파이 시장 기대감으로 인한 최근 큰 펌핑을 이루어 냈습니다.>
또한 인터체인 코인으로써도 폴카닷이 영향력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코인들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뜻으로 코스모스(atom)이라는 코인도 이 인터체인으로 주목을 받아 최근 큰 펌핑을 이루기도 했습니다.
한마디로 요즘 뜨고 있는 메타에 폴카닷은 발을 다 걸쳐두고 있다는 뜻이죠!!
3. 스테이킹
: 스테이킹에 대해서도 다음에 바이낸스, 요로이 등을 이야기 하겠지만 폴카닷은 스테이킹을 통한 장기적인 투자 및 활동을 할 수 있게끔 해 두었습니다.
4. 현재 개발 진행 및 활동
https://polkadot.network/
폴카닷 공식 웹사이트로 다양한 개발 진행 과정, 커뮤니티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오른쪽 위에서 영어 대신 한국어 설정이 가능하지만 번역이 잘 되어 있지 않으므로 영어를 읽으실 수 있다면 그냥 영어로 보는 것을 추천)
기술적인 자세한 내용은 폴카닷 메인 화면에서 github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확인 가능하지만 굳이..

만약 자세한 폴카닷 개발 과정이나 문서 등이 궁금하시면
- github
- documentation
- riddit
등을 확인해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각각 세부 채널로 들어가면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커밋을 통한 개발 현황' , '프로젝트 통합' , '오류 해결' 등을 볼 수 있지만 그냥 대강 이 정도의 유기성과 완결성을 목표로 두고 있구나 정도만 보시면 좋습니다.
저는 1달정도 전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폴카닷의 커뮤니티나 개발 현황 등에 대해 이미 소개하며 '좋은 코인'이라고 이야기 했었는데요.
아직도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전문가들의 시세 전망
1.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마이클 반 포페
: 점진적인 상승을 할 것이며 최종적으로 45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언급
2. 랜 노이어
: 16달러에 폴카닷(DOT)를 매수하는 것은 90달러에 이더리움을 매집하는 것과 같다
-> 이 말은 2주전에 이야기 했던 말로 지금 현재 폴카닷 시세는 17달러 초반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전망이 있지만 대부분 암호화폐 관련자들은 좋은 장밋빛 전망이 많아 제가 생각하는 몇가지 리스크를 말씀드리면서 글을 마무리 지으려고 합니다.
1> 아직 락업된 물량이 남아 있다.
: 단기적으로 락업된 물량이 3270만개, 500만개, 5천만개 등 다양하게 풀리면서 폴카닷 가격에 꽤 큰 쇼크를 주기도 했고 그 영향력은 아직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총 공급량이 9억 8천만개(거의 10억개)에 가깝기 때문에 계속되는 물량 락업 해제는 가격 하락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이더리움을 이길 수 있을까?
: 디파이 시장, 지금은 이더리움 오르면 체인링크나 폴카닷 등도 같이 펌핑해주는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디파이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그만큼 크다는 것이죠.
불과 한달전 제가 이 글을 쓸때 폴카닷 가격이 만원 초반 이였고 체인링크도 만원대였던걸 생각해보면 실로 엄청난 상승세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결국 디파이 시장을 큰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 코인들은 잠재적 경쟁자에 가깝고, 결국 어떤 코인은 도태될 수 밖에 없다면 코인 시장에서 비트코인 다음으로 아주 큰 지분을 갖고 있는 이더리움을 상대로 시장에서 점유율을 가져갈 수 있는지는 미지수입니다.
이에 대해서 마이닝 풀 창업자인 장쥐얼도 우려를 나타내면서 '폴카닷의 가격 유지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3> 아직 안정된 코인은 아님
: 폴카닷이 아무리 시총 5위 안에 들고 비전이 있고 하더라도 아직은 확실하게 보장된 안정감은 없습니다.
주식으로 따지면 우량주라기 보다는 성장주에 가깝다는 뜻이죠. 그만큼 기대감에 의한 가격 선반영이 이미 어느정도 이루어진 상태이고 만약 향후 시스템에서 문제가 터지거나 행보가 발전된 형태로 나아가지 못한다면 언제든지 가격은 급락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 총평(개인적인 의견)
: 충분히 비전을 기대해볼만한 코인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현재 가격은 앞으로의 확장성 및 기대감이 미리 반영된 상태로 보여집니다.
앞으로 개발 현황 및 이슈를 면밀히 추적하며 필요에 따라 매수 및 매도를 현명하게 하는 것이 좋아보이며, 흔히 망치매매라 불리는 눈감고 매수 후 홀딩은 위험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투자를 하더라도 시드의 전량을 투입하기 보다는 일부만 투자 하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 글은 개별 전문가들의 예측과 현 상황에 대한 글쓴이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고, 그렇기 때문에 100퍼센트 맞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투자를 하실때는 이 글은 참고만 하시고 충분한 본인의 판단하에 결정을 내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투자에 대한 손익은 책임질 수 없습니다.*